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이가형 옮김/해문출판사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김용성 옮김/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열개의 인디언 인형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이윤기 옮김/섬앤섬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김남주 옮김/황금가지

Ten Little Niggers (1939) 영국판
And Then There Were None (1940) 미국판

추리소설의 재미는 무엇일까? 그 모범 정답을 제시한 작가가 크리스티다. 시간과 장소와 사람을 한정시킨 후 긴장을 높인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는 제목에서 암시하듯, 등장인물들이 모조리 죽는다. 그 당혹스러움의 끝에서 작가는 자신의 트릭을 소개한다. 미스터리는 독자와의 머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 이 소설이 그 모범이다.

열 명이 섬으로 모인다. 죽음으로의 초대, 법으로는 처벌할 수 없는 그들의 죄를 아는 자가 놓은 덫이었다. 누가 누구를 죽였는지 말하는 목소리가 들리고 곧바로 한 사람이 죽는다. 이어서 한 사람씩 누군가에 의해 죽는다. 범인은 섬에 모인 열 명 중에 한 명이다. 그럼에도 범인이 누군지 알 길이 없다. 마침내 모두 죽는다. 아무도 살아남지 못한다. 에필로그인 자백서를 읽고서야 수수께끼 살인극의 비밀이 들어난다.

미스터리 소설의 고전이다. 한 사람이 죽거나 사라질 때마다 인디언 인형이 하나씩 사라진다. 고립된 장소인 섬에서 한 명씩 죽어가면서 범인을 좁혀간다. 수많은 소설과 영화에서 이 플롯을 가져다 썼다. 

이 소설은 여전히 신선하다. 고전은 그 독창성을 꾸준히 유지한다.


해문 문고판을 헌책으로 사서 다시 읽었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는 애거서 크리스티의 추리소설 중에 인기 최고다.

추리소설의 고전명작은 오늘날 수준에서 보면 유치하고 엉성해 보인다. 플롯은 작위적이며 문장은 조악하고 인물은 평면적이다. 이 소설을 읽는 관점은 추리소설 구성력에 맞춰야 할 것이다. 한 명씩 죽어가고 범인은 분명히 살아남은 사람들 중 한 명인데 모두 죽은 후에도 누가 어떻게 죽였는지 알 수 없다.

읽다가 이런 생각이 들었다. 왜 인디언 인형을 그대로 두지? 나 같으면 모조리 부셔 버리겠다. 작가의 의도에 따라 움직이는 꼭두각시 같은 등장인물들이라 그런지 이야기 플롯을 잘 따라 움직인다. 마지막 인물의 자살도 그렇다. 나 같으면 절대로 자살하지 않는다. 작위적이지만 자살해야 이야기가 완성되니까 넘어간다.

이 소설을 크리스티의 별종으로 취급하는데, 내 보기에는 전형적인 애거서 스타일이다. 동요를 차용하는 것은 애 여사가 자주 하는 일이다. 법으로는 처벌할 수 없는 자를 응징한다는 설정도 이미 다른 소설에서 많이 한 것이다. 인물의 심리를 깊게 파고들지 않는다는 점도 그렇다.

2014.08.01

 

황금가지 김남주 번역 전자책으로 읽었다.

 

범인과 수법을 대부분 기억하고 있었기에, 처음 읽었을 때의 재미와 당혹감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 추리소설을 두 번 이상 읽는 사람은 대체로 독자가 아니라 추리소설을 쓰려는 사람일 것이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문장은 좋다고 할 수 없으나 인물 심리 묘사나 범죄 트릭은 탁월하다. 추리소설 독자가 읽고자 하는 것은 좋은 문장이 아니라 멋진 범죄 수수께끼다. 애 여사는 트릭의 대가였다.

 

법으로는 처벌할 수 없는 범죄자들을 섬에 불러 모아서 한 사람씩 죽인다. 이 설정은 종종 다른 영화나 드라마, 소설에서 그대로 혹은 변형해서 재현된다. 미국영화 '쏘우' 시리즈, 일본영화 '케이조쿠', 미국드라마 '퍼슨스 언노운'.

 

2022.06.04

 

 

Posted by 러브굿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