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었다고 생각할 때 해야 할 42가지
밈 아이클러 리바스, 크리스 가드너 지음
이다희 옮김
흐름출판 펴냄


크리스 가드너는 빈손으로 시작해서 떼돈을 번 미국인이다. 가진 돈이 일억팔천만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천칠백억 원이다. 

그는 쥐뿔도 없는 사람이었다. 가난한 집 막내 아들로 태어났다. 의붓아버지는 술에 취해 걸핏하면 때렸다. 고졸 흑인으로 접시닦이, 간호사, 철강 노동자, 의무병, 야간 경비, 병원 연구실 총 책임자, 의료기기 영업사원을 거쳐 마침내 천직인 '주식중개인'이 된다.

세 살짜리 아들과 노숙을 하면서 증권회사 인턴 생활을 했다. 이 기막힌 인생 이야기는 자서전 '행복을 찾아서'와 같은 제목의 영화로 나왔다. 어느날 길을 가다가 활짝 웃으며 값비싼 스포츠 카에서 내리는 사람을 보자 호기심에 다가가서 물었다. 

"무슨 일을 하십니까? 어떻게 하면 그 일을 할 수 있습니까?" 이 두 질문이 스물여덟 홀아비 인생을 송두리째 바꾼다. 자신이 좋아하면서도 잘할 수 있는 일을 드디어 찾은 것이다.

그냥 되는 대로 살 것인가, 내 꿈을 이루면서 살 것인가. 이 갈림길에서 사람들은 고민하고 좌절하고 방황한다. 꿈을 갖고 목표를 세우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건 알지만 실제로는 쉽지 않다. 불가능해 보인다.

크리스는 과연 어떻게 한 것일까? 비결은 계획 세우기다. 그 계획은 5C를 실천해야 한다. Clear, Concise, Compelling, Committed, Consistent. 하나라도 빠지면 꿈은 거품처럼 잠깐 보였다 사라진다.

당신의 계획은 명확한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말하라. 간결해야 나도 남도 이해할 수 있다. 

절실한가? 이거 안 하면 차라리 죽겠다고 할 정도 믿고 밀어붙어라. 

충실한가? 그냥 성실하지 말고 평균 이상으로 광기에 가깝게 성실히 실행하라. 

끝으로, 날마다 꾸준히 일관적으로 하라. 

명확성, 간결성, 절실성, 충실성, 일관성. 좋은 글의 5요소다. 글 잘 쓰는 방법과 꿈을 실현하는 방법이 똑같다.

왜 그토록 꿈을 이루기 어려운가. 상황이 변하고 어려움이 닥치면 어느새 그만둔다. 쉽고 편하고 마음에도 없는 일을 한다. 먹고살아야 한다고 핑계를 댄다. 꿈은 또 멀어진다.

어떤 꿈도 계획 세워 실행한다고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적절할 때가 올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돈이 모일 때까지 참지 마라. 지금 여기서 시작하라. 글쓴이는 대양과 같은 끈기, 두려움을 인정하고 계속 싸우는 용기, 자신감을 강조한다.

"할 수 없다는 말을 용납해서는 안 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위해 3A를 다져라. Authority, Aunthenticity, Autonomy. 권위, 진정성, 자치. 자신을 알고 자기답게 행동하고 스스로 결정하라. 자발적 행동으로 노력하면 사람들이 당신을 주목할 것이다.

마케팅 비법은? 구매자의 입장이 되라. 인맥 확장법은? 이름을 기억하라. "나는 할 수만 있다면 상대방의 어머니, 아이, 애완견의 이름까지 외운다!"(256쪽) 유명인에게 말을 거는 법은? 상대가 관심을 가질 무언가를 찾아내 그걸 말하라. 돈 모으는 방법은? "버는 것보다 적게 쓰고 빚을 지지 마라."(316쪽) 성공의 비법은? 실패한 사람들이 실천하지 않는 작은 일을 실천하라. 사람 뽑을 때는 재능과 학벌보다 자제력과 품성을 중시한다. 투자할 때는 탐욕과 무절제를 경계한다.

대단히 성공한 사람의 비결은 공기처럼 평범하고 단순했다. 기본에 충실하고 위험을 감수하고 죽어라 노력한다. 남들처럼 해서는 어림도 없다. 독종이 이긴다. 크리스의 영업 방식은 지독했다. 인턴 시절, 커피를 줄이고 화장실 갈 시간조차 아까워하며 하루 200통 전화 걸기. 사장님이 된 후, 기금 관리 담당자 일일이 직접 찾아가 투자계획 설명하기.

이 사람의 인생살이 원동력은 자기 자식이 자신처럼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지 않게 하겠다는 결의에 있다. 그에게 힘을 준 것은 신의 은총이 아니라 아들의 승인이었다. "아빠, 아빠는 좋은 아빠야." 이 말을 들은 사람이야말로 진정으로 성공한 것이다. 크리스 가드너의 행복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받았습니다.

Posted by 러브굿
,